학생이 행복한 대학생활
전국대학교 학생상담센터협의회가 함께 합니다
우수기관
우수상담기관 선정기준
HOME
우수기관
우수상담기관 선정기준
1. 목 적
- 전국대학교 학생상담센터의 전문성 강화와 우수사례 공유 및 사기진작을 목적으로 함.
2. 시상 분야 및 평가항목
구분 | 부문 | 내 용 | 선정 기준 |
---|---|---|---|
우수 상담 기관 |
운영 부문 |
상담 기관의 진로·심리·학습 등 상담영역의 운영 체계가 통합적,유기적,효율적으로 작동함으로써 상담 성과가 우수한 대학에 수여하는 상 | 1)지원자격 : 연회비를4년 연속 납부한 대학 2)상담기관의 진로·심리·학습 등 통합상담 운영모형과 매뉴얼의 내용 및 운영 사례,운영에 따른 상담 기관의 양적·질적 성과를 고려하여 선발 ※ 제출서류 1)보고서 양식1부 |
전문 부문 |
대학 여건을 고려한 창의적이고 특화된 상담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하는 대학에 수여하는 상 | 1)지원자격 : 연회비를4년 연속 납부한 대학 2)상담기관이 개발‧운영한 프로그램의 목적 및 이론적 배경,예산,활동자료,환류 및 논의·제언 등을 고려하여 선발 ※ 제출서류 1)보고서 양식1부 |
|
우수 상담사 |
활동 부문 |
센터의 상담 활동에 모범적이고 헌신적으로 기여한 상담원에게 수여하는 상 | 1)지원자격 : 다음①, ②에 모두 해당하는 경우    ① 연회비를4년 연속 납부한 대학    ② 현 기관 만4년 이상 근무자(2021.01.이전부터 재직한 자) 2)모범적인 상담 활동이 인정되는 상담원 중 선발 ※ 제출서류 1)보고서 양식1부 2)기관장(센터장/소장)추천서(우편제출) 3)경력증명서 |
우수 상담 연구자 |
연구 부문 |
대학상담분야에서 탁월하고 독창적인 연구 업적을 통해 상담연구 발전에 기여한 연구자에게 수여하는 상 | 1)지원자격 : 다음①~③중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   ① 회원교 소속의 현직 대학교수로 재직중인 자    ② 대학교 상담센터장 이력이 있는 자 또는 상담센터 교수    ③ 대학교 기관 프로젝트 연구책임자로 상담 관련 실적이 있는 자 2) 상담분야 업적 및 연구실적을 고려하여 선발 ※제출서류 1)이력서(자율양식) 2)대학 상담 분야에 기여한 내역(자율양식) 3)해당 분야 전문가1인 추천서(우편제출) 4)일생동안의 대학상담분야 학술활동 목록:대학상담관련 논문 및 저역서,연구프로젝트,학술대회 발표 등(대표실적2개에 별도표시必,논문은PDF증빙,저역서는 표지 스캔본 제출) |
3. 평가 기간
- (1) 우수상담기관 : 선정 직전 연도 3월 1일 ~ 선정 해당연도 8월 31일의 실적을 기준으로 함
4. 평가 절차
- (1) 평가서 양식에 맞게 해당연도 마감일까지 이메일 제출(ccus2023@naver.com)
- (2) 부문별 선정 기준에 따라 평가하여 순위를 선정함
- (3) 부문별 2~3개 대학을 선정하되, 총 10개 대학 이내로 선정 예정
- (4) 최근 4년(2020년~2023년)간, 1개 부문에서 수상한 대학(기관)은 평가에서 제외함
(단, 개인 부문 수상은 기관 수상으로 간주하지 않음)
5. 행정 사항
- (1) 우수기관 선정 대학은 제출한 프로그램을 연차/동계학술대회에서 부스 운영 및 강의를 통해 소개해야 함
- (2) 우수기관 선정 대학은 제출한 프로그램을 전상협 학술지에 투고해야 함